본문 바로가기
게임

보드게임 – 시타델 직업 특수능력 정리

by Eeyoree 2020. 5. 10.

 

 

 

 

안녕하세요, 저번에는 시타델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시타델에서 사용되는 카드에 대해서 알 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타델 오리지널에서는 8개의 직업이 있습니다. 그리고 확장판 어둠의 도시가 나오고 나서 10개의 추가 직업이 생겼습니다. 그러다 보니 번호에 겹치는 직업들 또한 있게 되었는데요, 그러한 번호에 겹치는 둘 다 사용은 할 수 없으며 한 번호에는 하나의 직업만 사용 할 수 있기에 직업의 선택에서 게임의 재미 또한 변하게 되니 시타델의 매력을 더더욱 높 혀 준다고 생각이 듭니다.

 

직업의 고유한 특수 능력이 서로 각각 중복되지 않고 다르기 때문에 라운드마다 자신이 선택한 직업으로 게임에서의 승패를 가르기 때문에 신중한 선택이 필요로 합니다.

 

 

 

 

 

 

 

1번 직업

암살자 (기본 직업) - 암살 할 캐릭터의 이름을 정하고, 암살된 캐릭터는 그 라운드를 쉽니다.

 

한명을 완전히 무력화시키고 자신이 도둑에게 당하거나 암살이 되지 않아서 좋은 직업으로 보이기도 하지만 다른 직업들은 오로지 자신만 직업 혜택을 보는 경우가 많은 반면에, 암살자가 암살에 성공하면 암살당한 사람을 제외한 다른 플레이어 모두가 간접적으로 혜택을 보는 것입니다. 암살을 100% 확률로 찍어낸다 하더라도 나는 별 이득 없이 남 좋은 일만 시켜줄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면 2,3인 플레이에서는 12턴 게임이기 때문에 후반이 될수록 활용도가 크게 올라갑니다.

 

 

1번 직업

마녀 (확장판) - 자원 얻기 행동 후, 마법을 걸 캐릭터의 이름을 선언하고 자기 차례를 멈춥니다. 마법에 걸린 캐릭터가 자원 얻기 행동을 했다면, 해당 캐릭터의 능력과 남은 차례를 빼앗아 사용합니다.

 

자원 얻기 행동을 한 뒤 마법을 걸 직업을 지목하고 턴을 마칩니다. 지명된 캐릭터의 턴이 되었을 때,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은 자원 얻기 행동만 하고 턴을 끝냅니다. 특수 능력 사용과 건물 건설 행동은 불가합니다. 그리고 마녀가 그 턴을 이어받아 지목한 직업의 특수 능력을 자신이 사용합니다. 또한 건물 건설 행동도 마저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턴을 반으로 나눠서 진행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대로 당하는 입장에서는 반을 빼앗기는 것입니다. 다만 마법을 거는 데 실패하면 건물을 지을 수 없다는 치명적인 페널티가 있으며, 왕이나 대공에게 마법을 걸더라도 왕관을 가져오진 않습니다.

 

 

 

 

2번 직업

도둑 (기본 직업) - 금화를 훔쳐올 목표 캐릭터의 이름을 선언합니다. 목표 캐릭터가 호명될 때, 목표 캐릭터의 개인 금고에서 금화 전부를 즉시 가져옵니다.

 

특정 직업을 지목하면 그 직업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턴이 되는 순간 자신이 가진 금화를 전부 도적에게 바쳐야 합니다. 그러나 암살자에게 죽은 직업 또는 마녀에게 주술이 걸린 직업은 지목할 수 없습니다. 플레이어 눈치가 높을수록 이득보기가 쉬우며 대충 남은 직업을 확인하고 이후 빠져나가는 카드를 유추하기 쉬운 3번째나 4번째 직업 선택 플레이어가 대박을 터트리기 쉽습니다.

2,3인 플레이에서는 암살자와는 달리 가치가 크게 하락합니다. 뒷 번호를 털었다가는 지목당한 플레이어가 앞 번호를 플레이할 때 무리해서 골드를 다 가지고 가 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3번 직업

마술사 (기본 직업) - 다른 플레이어와 손에 든 카드 전부를 서로 교환하거나, 또는 손에 든 카드를 원하는 만큼 버리고 똑같은 수만큼 건물 카드 더미에서 카드를 가져옵니다.

 

마술사는 두 개의 능력 중 하나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레이어와 손에 들고 있는 건물 카드를 전부 바꿔치기한다. 내 손에 있는 카드와 고른 플레이어 손에 있는 카드를 통째로 바꾸는 것입니다. 심지어 내 손에 건물 카드가 한 장도 없어도 가능하므로, 상황에 따라 자신의 카드가 0장에서 4~5장으로 늘어나는 마술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의 능력은 원하는 만큼 건물 카드를 건물 카드 더미 밑에 버리고 버린 수만큼 새 건물 카드를 뽑는 것입니다.

 

 

3번 직업

마법사 (확장판) - 다른 플레이어 1명의 카드를 보고, 그중 1장을 선택해 가져옵니다. 가져온 그 카드는 건설비용을 내고 즉시 건설하거나, 손에 듭니다. 이름이 똑같은 건물을 여러 채 건설할 수 있습니다.

 

특정 플레이어를 지목하여 손에 있는 건물 카드를 모두 훑어보고 그 중 하나를 가져옵니다. 그때 가져온 카드를 그냥 손 안에 넣든가 바로 건설해버릴 수 있습니다. 바로 건설할 경우 이번 차례의 건설 횟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번 직업

(기본 직업) - 왕관을 가지고 옵니다. 자기 도시의 귀족의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이 직업을 고른 플레이어는 직업 공개 후 왕관을 가져옵니다. 이때부터는 그 플레이어가 직업 호명을 시작하며, 다음 라운드부터 처음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귀족 건물 개수만큼 추가로 금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4번 직업

황제 (확장판) - 왕관 주인이 아닌 플레이어에게 왕관을 주고, 그 플레이어의 금화 1닢 또는 카드 1장을 가져옵니다. 황제 본인에게는 할 수 없습니다. 자기 도시의 귀족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특수능력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다른 직업들과 달리 본인의 특수능력을 반드시 사용해야 합니다. 왕관은 자신에게 줄 수 없으며, 호명된 플레이어는 금화 1개 또는 건물 카드 1장을 황제에게 줘야만 합니다. 가진 게 없다면 안 줘도 됩니다.

 

 

 

5번 직업

주교 (기본 직업) - 자기 도시의 건물에는 8번 장군의 능력을 쓸 수 없습니다. 자기 도시의 종교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8번 직업인 장군, 외교관이 본인의 건물을 공격하지 못하게 합니다.

이 직업을 고르는 이유는 크게 2가지인데, 눈에 띄고 싶지 않을 때와 후반 굳히기에 들어갈 때입니다. 종교 건물의 수만큼 금화를 가져오므로 초반에 파란색 건물만 지으면서 금화를 불리는 무시무시한 플레이도 가능합니다. 전략적으로 나름대로 유용한 직업. 특히 8번 직업 면역이라는 능력 때문에 후반에는 유용하게 사용 됩니다. 하지만 주교가 암살되었을 경우에는 장군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없다고 합니다.

 

 

5번 직업

수도원장 (확장판) - 가장 금화가 많은 플레이어에게서 금화 1닢을 받습니다.

자기 도시의 종교 건물 수만큼 금화 또는 카드를 받습니다.

 

수도원장이 호명, 공개되면 금화를 가장 많이 소지한 플레이어는 수도원장에게 금화 1개를 주어야만 합니다. 금화를 가장 많이 소지한 플레이어가 2명 이상이라면 선택해서 한명에게 금화 1개를 받을 수 있지만, 본인이 가장 많이 소지했을 경우 금화를 받을 수 없습니다.

 

 

6번 직업

상인 (기본 직업) - 추가로 금화 1닢을 받습니다. 자기 도시의 상업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다른 사기적인 직업에 비해서 별 것 없어 보이는 능력이지만, 시타델에서는 금화 1개도 정말 중요합니다. 상업 건물은6종이나 되고 다른 종류의 건물 카드보다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다른 색깔의 직업보다 금화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6번 직업

연금술사 (확장판) - 자기 차례가 끝날 때, 이번 차례에 건설비용으로 지불한 금화를 전부 돌려받습니다. 현재 가진 금화보다 건설비용이 비싼 건물은 건설할 수 없습니다.

 

건물 수입은 없지만 건물 수입이 없어 도 될 정도의 강력한 능력을 지닌 직업입니다.

 

 

7번 직업

건축가 (기본 직업) - 추가로 카드 2장을 받습니다. 건물을 3채까지 건설할 수 있습니다.

 

능력이 2개이며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이 게임에서는 건물의 사용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승패가 갈리는 게임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직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초반에는 돈을 모으는 것이 중요하고 마술사가 카드를 빼앗아 갈 수 도 있기 때문에 초반에는 버려지지만, 중후반쯤에 가서는 역할을 제대로 수행합니다.

 

 

7번 직업

항해사 (확장판) - 추가로 금화 4닢 또는 카드 4장을 받습니다. 절대로 건물을 건설할 수 없습니다.

 

건축가의 대체 직업이지만 건축가와 완전히 반대 속성을 가지고 있는 항해사입니다. 이 직업은 장단점이 아주 극명한데 추가로 금화 4개 또는 건물 카드 4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것만 보면 좋아 보이는데 문제는 단점. 건물을 지을 수 없습니다.

 

 

8번 직업

장군 (기본 직업) - 원하는 건물 한 채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파괴비용은 해당 건물 건설비용보다 금화 1닢 적습니다. 자기 도시의 군사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아무 건물을 1개 골라서 해당 건물의 비용 - 1의 금화를 지불하고 부술 수 있습니다. 고른 건물의 비용이 금화 1개라면 공짜로 부술 수 있습니다. 주교의 건물은 부술 수 없지만 주교가 암살당한 상태라면 부술 수 있습니다. , 건물을 7개 이상을 건설한 플레이어의 건물은 부술 수 없습니다.

 

 

8번 직업

외교관 (확장판) - 다른 플레이어 도시의 건물 1채와 자기 도시의 건물 1채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상대 건물이 더 비싸다면 그 차이만큼의 금화를 상대에게 줍니다. 자기 도시의 군사 건물 수만큼 금화를 받습니다.

 

자신의 건물 1개와 상대의 건물 1개를 교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능력으로 같은 건물을 2개 건설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상대의 건물이 더 비싸다면 그 차등비용만큼 상대 플레이어에게 금화를 지불해야 합니다.

 

 

9번 직업

왕비 (확장판) - 공개된 4번 캐릭터가 자기 옆자리에 있다면, 금화 3닢을 받습니다.

 

왕비의 경우 5명 이상 게임 시에만 사용하며, 공개된 4번 플레이어의 옆자리에 있을 경우 금화를 획득합니다.

 

 

9번 직업

예술가 (확장판) - 자기 도시의 건물에 자기 개인금고의 금화를 한 닢 올려 장식합니다. 최대 2채까지 장식할 수 있습니다. 장식된 건물은 건설비용이 1닢 오릅니다. 건물마다 한 번씩만 장식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는 해당 턴에 자신의 건물 1개 또는 2개까지 금화를 1개씩 올려서 건물을 강화 할 수 있다. 치장된 건물은 건설비용이 오른 것으로 간주하므로 당연히 승점이 1 증가하고 파괴, 교환 시의 비용도 증가합니다. 건물 1개당 금화는 1개씩만 올려 질 수 있습니다.

 

 

9번 직업

세리 (확장판) - 누구든 건물을 건설한 플레이어는 즉시 금화 1닢을 세리 캐릭터 토큰 위에 놓습니다(세리 제외). 세리 캐릭터 토큰 위에 놓여있는 금화를 전부 가져올 수 있습니다.

 

 

구판에서는 9번이 아닌 2번 직업이었습니다. 건물을 지을 때 세리에게 금화 1닢을 주어야 했는데, 2번 세리가 공개되면 그 턴 이후에는 건물을 지으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게임이 루즈해 지게 되어서 9번이 되었습니다.

 

 

 

 

4, 5, 6, 8번 직업은 각각의 색을 하고 있습니다.

그 색상과 같은 건물 수만큼 금화를 추가로 얻을 수 있게 되어 나름의 전략을 짜고 할 수 있는 묘미 또한 있습니다. 여러 색의 건물로 탄탄한 이익을 얻을지, 아니면 한 색을 올려서 한 번에 큰 이익을 얻을지 또한 이 보드게임의 재미가 아닐까 합니다.

 

댓글